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하네스, 목줄 등 종류별 비교, 특징 및 장단점

안녕하세요, 현또니입니다.

반려견을 키우고 계신 분들이라면 강아지 목줄, 하네스 고를 때 꽤나 고민이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종류도 너무 많고 어떤 종류가 우리 강아지에게 좋을까 딱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이지요. 목줄은 아주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왔지만 최근에 반려견 관련 관심이 높아지면서 목줄 보다는 가슴줄이 강아지 목 근육이나 기관지에 무리를 주지 않기 때문에 선호하는 경향이 높아졌어요. 흔히 하네스라고 하면 가슴줄을 생각하게 됩니다.

목줄의 경우, 외부자극에 잘 흥분하거나 훈련이 필요한 강아지일 경우 컨트롤이 하네스보다 쉽기 때문에 사용하기 좋아요. 산책을 하다 보면 예기치 못한 돌발상황이 생기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튼튼하고 안전한 제품을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큰 사이즈를 선택할 경우 하네스가 빠지는 경우가 생길 수 있고, 작은 사이즈의 경우 너무 조여 강아지가 불편하거나 피부가 약한 경우 쓸릴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출저: 도그아이 캐시미어 H형 하네스

1.H형 하네스

일반적으로 무난하게 사용가능한 스타일의 가슴줄로 목줄과 가슴줄을 합친 스타일입니다.

목에 한번 감아주기 때문에 산책시 컨트롤을 원할때 반려견을 당기기에 적합하고, 가슴쪽에 한번 감아주기 때문에 충격도 분산시켜 주는 것이 장점입니다. 움직임에 따라 유연하게 형태가 유지되기 때문에 착용감이 좋고 잘 벗겨지지 않습니다. 통제에 효과적이라 대형견이나 활동량이 많은 아이라면 H형 하네스가 좋습니다.

출저: 페스룸 컴포트-X 하네스

2. X형 하네스

X형 하네스의 경우 조끼형식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양발을 넣어 착용하므로 입고벗기기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려견 가슴을 부드럽게 감싸는 형태로 무게중심이 분산된다는 장점이 있고, 아이에게 충격이 적어 안정적인 하네스 형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희집 강아지도 X형 하네스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단점이라면 무게중심이 겨드랑이 쪽으로 분산되어 있어 사이즈가 맞지 않을 경우 벗겨질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출저 : 멍템 앞섬방지 강아지 하네스 T형

3. T형 하네스

T형 하네스의 경우 얼굴쪽으로 넣어 걸어주는 형식으로 반려견의 다리를 들지 않아도 착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손쉬운 착용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슴쪽을 잡아주어 빠지지 않는 구조이기 때문에 안전하고 앞발쪽에 방해물이 없기 때문에 움직임이 자유로워요. 활동성이 높은 반려견의 경우 T자형 하네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3가지 형태의 하네스종류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외에도 조끼형 하네스, Y형 등등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워낙 요즘은 반려견의 체형과 체격에 맞게 다양하게 시중에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아이에게 잘 맞는 하네스로 선택하셔서 안전하게 산책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